• HOME
  • >
  • 미래주니어
  • >
  • 처음만나는고전
처음만나는고전
미래주니어

처음만나는고전 | 처음 만나는 양반전ㆍ허생전

본문

처음 만나는 양반전ㆍ허생전
저자 박지원 원작, 김창희 편저, 김바울
발행일 2020년 7월 25일
ISBN 979-11-90107-79-2
정가 10,000원
구매하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56eabc4686640f70a5cd3c022f11be1b_1592981926_7465.jpg


지배층에 대한 풍자와 비판 속에

박지원 선생의 호기로운 이상향을 엿보다

 

 

요약 소개글

 

양반을 풍자한양반전과 지배층의 무능함을 풍자한 허생전

양반전은 글 읽는 것을 좋아하며 어질고 뛰어난 성품을 갖추었지만, 일을 하지 않아 늘 가난한 한 양반에 대한 이야기이다. 양반은 먹을 것이 떨어지면 관청에서 환곡을 빌려다 먹곤 했는데, 이를 갚지를 못해 그 빚이 천 석이나 되었다. 그러다가 순시를 나온 관찰사에게 그 사실을 들켜 당장 옥에 갇힐 상황에 처한다. 이를 전해들은 고을의 서민 부자는 이 양반을 대신해 환곡을 모두 갚고 그 대신 양반 자리를 사기로 한다.

군수는 양반 증서를 직접 써 주겠다며 고을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양반 증서를 읽기 시작하는데, 첫 번째 증서를 듣고 난 서민 부자는 양반으로서 지켜야 할 행동지침만 많아 불만을 표했다. 이내 군수는 두 번째 증서를 작성하게 되지만, 그 내용을 듣고 난 서민부자는 양반들이 자신의 특권을 이용해 평민들을 못살게 구는 횡포를 정당화하려는 내용에 머리를 내저으며 가버리고 만다.

우리 고전의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허생전은 책만 읽던 선비였던 허생이 아내의 잔소리에 집을 나와 자신이 생각했던 바를 시험해 보는 이야기이다. 허생은 한양에서 제일가는 부자 변 씨를 찾아가 돈 만 냥을 꾸어서 안성으로 내려간다. 각종 열매와 과일을 한꺼번에 사들인 뒤 되팔아 폭리를 취하고 그 돈을 가지고서 다시 제주도에 들어간다. 허생은 같은 수법으로 말총장사를 한 뒤 어마어마하게 큰돈을 번다. 그리고 어느 늙은 사공의 안내를 받아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무인도를 알아둔 뒤 다시 전라도 변산으로 간다.

허생은 변산에 있는 도둑들을 모두 태우고 무인도로 들어가 돈과 양식을 걱정하지 않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해 준다. 다시 한양으로 돌아온 허생은 변 씨에게 빌린 돈의 10배가 되는 돈을 갚는다. 어느 날 나라를 위해 일할 사람이 필요했던 이완 대장은 허생을 찾아가 자신의 뜻을 이야기한다. 허생은 세 가지 계책을 제시하지만 세 가지 계책에 모두 어렵다고만 대답하는 이완 대장에게 분을 참지 못한다. 이후 이완 대장은 다시 그를 찾아가지만, 온 데 간 데 없이 텅 빈 오막살이집만 남아있을 뿐이다.

우리나라 조선 당대 뛰어난 대표 소설가였던 연암 박지원 선생의 작품인 허생전양반전은 훌륭한 문장력을 갖추고 있어 문학적 가치가 높은 글이다. 또한, 시대적인 비판의식과 실용적 학문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박지원 선생의 가치관이 가장 잘 드러난 작품으로 초등학생이라면 꼭 읽어야 할 고전 중 고전이다.

처음 만나는 양반전·허생전은 최대한 고전 원전의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는 동시에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 구성했다. 더욱이 중간 중간 들어간 재미있는 삽화는 아이들의 흥미를 더욱 북돋워 준다. 또한, ‘깊이 생각해보기를 통해 시대적 배경과 역사를 알아볼 수 있어 더욱 유익한 책읽기가 될 것이다.

 

 

저자 소개

 

글 김창희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초등교육을 공부하고 공립초등학교에서 10년 넘게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행복한 선생님입니다. 옛날이야기 듣기를 좋아하는 개구쟁이 남자아이의 엄마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아름다운 글을 쓰는 일과 역사 속의 훌륭한 작품을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들려주는 일에 푹 빠져 있습니다. 글을 쓰는 일이 늘 설레고 즐거운 선생님은 오늘도 주어진 삶을 아름답게 살아가길 소망합니다.

 

그림 김바울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창작과를 졸업하고, <2016 크리에이티브페어 비비디바비디부>, <2017 크리에이티브 페어 처방> 등 다양한 전시에 참여했다.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 사업 LINK 전시지원사업의 도움을 받아 <아쿠아리움>을 개최하였다. ‘고라니똥을 필명으로 쓰고 있으며, 현재 편집디자이너와 프리랜서 일러스트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린 책으로는 처음 만나는 탈무드, 처음 만나는 홍길동전, 처음 만나는 심청전등이 있다.

 

 

차례

 

머리말

양반전 을 읽기 전에

허생전 을 읽기 전에

 

<양반전>

1장 양반에게 닥친 위기

2장 양반의 자리를 사고팔다

3장 양반 매매 증서를 만들다

4장 양반 매매 증서를 다시 쓰다

 

<허생전>

1장 글만 읽는 별난 선비, 허생

2장 말 한마디로 빌린 만 냥

3장 허생이 안성으로 간 까닭

4장 뜻을 펼칠 장소를 찾아서

5장 도둑들과 함께 섬으로 간 허생

6장 자신의 뜻을 말하다

7장 허생을 찾아간 어영대장 이완

8장 구름처럼 사라진 허생

 

56eabc4686640f70a5cd3c022f11be1b_1592981563_8627.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