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 도서정보
  • >
  • 신간도서
신간도서
도서정보
도서정보

신간도서 | 공부가 즐거워지는 독서토론

본문

공부가 즐거워지는 독서토론
저자 권정희
발행일 2018년 6월 29일
ISBN 978-89-6584-399-3
정가 17,000원
구매하기 교보문고 yes24


독서토론교육 전문가인 현직 교사가

교실에서 건져 올린 생생한 토론 노하우

 

 

 

c8853fff0a1689aa87941a803ae33640_1529986461_8262.jpg

 

독서를 통해 이루는 공부가 잘되는 토론 수업

초등학교에서 독서 교육은 필수이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최대한 많은 책을 읽게 하고, 책을 많이 읽은 학생에게는 칭찬과 상품을 주는 등 여러 방법으로 독서를 권장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은 책을 많이 읽고 독서록에 최대한 많은 책을 기록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많은 책을 짧은 시간 안에 읽으려 하다 보니 금방 읽을 수 있는 책, 글밥이 많지 않은 책을 주로 고르려고 한다. 안타깝게도 아이들이 읽는 책의 권수는 늘었지만, 독서의 질과 책의 다양성 측면에서 보면 이것이 과연 옳은 방법인지 의문이 남는다. 때로는 한 권의 책을 읽고, 또 읽고, 반복해서 읽으며 독서의 재미를 알게 되고 생각의 깊이가 커지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이처럼 양 중심의 독서 교육이 이루어졌다면 앞으로는 독서의 질을 더 중요시하는 독서 교육으로 점차 바뀌고 있다. 한 권을 읽더라도 깊이 읽고 토론을 통해 그 내용을 자신만의 시각으로 바라보게 교육하는 것이다. 2018년부터 3, 4학년 국어과 교육과정에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도입되었다. 이제 정규 수업시간에 한 권의 책을 선택해 학급 전체가 함께 읽고, 그 의견과 생각을 나누는 수업이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책을 반복해 읽기만 한다고 해서 효과적으로 책을 읽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의 저자는 아이들이 책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녹여 좀 더 깊이 있는 독서가 가능하도록 독서에 토론을 접목시켰다. 특히, 서울시 교육청의 요청으로 저자가 직접 연구에 참여한 ‘질문이 있는 서울형토론’ 모형을 활용해 아이들이 독서부터 토론까지의 과정을 통해 사고가 깊어지고 넓어짐과 동시에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했다. 무엇보다 서울형토론은 독서토론뿐만 아니라 교과서의 텍스트를 활용한 토론 수업을 통해 수업 내용을 소화할 수 있고, 아이들에게 아주 효과적으로 학습 내용을 가르칠 수 있다.

저자는 토론을 활용하면 모든 수업이 즐겁고 재미있어지며, 공부가 저절로 된다고 강조한다. 게다가 서울형토론을 활용하면 교사가 수업에 토론을 적용하기 쉬워지고, 학생들은 공부가 점차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공부가 즐거워지는 독서토론》 의 정보와 자료에 선생님과 학부모들이 상황에 맞는 적절한 아이디어를 보탠다면, 더욱 재미있고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할 것이다.

현직 초등 교사의 40년 간 토론 논술 노하우를 담았다

저자는 40여 년 동안 초등 담임교사를 꾸준히 맡으며, 아이들과 함께 독서 토론에 관한 교수법을 끊임없이 연구했다. 또한, 토요 방과후 수업인 ‘독서토론논술반’을 이끌어오며 아이들에게 재미있고, 즐거운 수업, 창의력과 생각의 깊이를 키우는 수업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다보니 어느덧 정년이 코앞으로 다가왔고, 지금까지 연구하고 개발한 다양한 교수법을 후배 교사들과 꼭 필요한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어 이 책을 집필했다.

《공부가 즐거워지는 독서토론》에는 한 권의 책을 깊이 읽고 토론하여 아이들의 생각이 깊어지는 과정을 자세히 다루었다. 한 권의 책이나 교과서를 읽고 내용을 파악하고 토론 주제를 만들며, 의견을 쓰고 토론하기까지의 일반적인 수업 과정을 6단계로 소개했다. 언제든지 특별한 준비 없이 교과서나 텍스트만 있으면 토론수업이 가능한 서울형토론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또한,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과 효과적으로 수업한 사례를 구체적인 교수법과 함께 실었다. 그밖에도 토론의 기본이 되고 논리를 키울 수 있는 경쟁적 토론인 대립토론, 비즈니스나 시민활동에 자주 사용하는 열린 공간의 월드카페 토론 과정도 다루었다. 특별히 저학년의 토론수업에 대해서는 세세한 지도 지침과 토론을 활성화시키는 방법, 토론 지도의 실제와 수업 적용 사례를 예시로 보여주었다. 그뿐만 아니라 그동안 꾸준히 연구해온 학급경영과 글쓰기 지도, 독서 지도를 다루었으며, ‘학급경영과 함께하는 독서토론논술 교육 지도 지침’도 소개했다.

저자는 토론이라고 하여 너무 형식을 고집하기보다는 그저 학생들이 서로 대화하고,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면 된다고 말한다. 아이들이 마음을 열고 싶을 때 열게 하고, 호기심이 생겨 알고 싶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말하고 싶을 때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면 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아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교류하며 소통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차례

프롤로그

추천사

1장 독서토론이 그리는 미래 인재

1. 미래 인재를 키우는 독서토론논술

2.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일

3. 독서토론으로 얻어지는 놀라운 효과

4. 협동 학습이 필요한 독서토론

2장 독서토론이 즐거워지는 6단계

1.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독서에서 토론까지

2. [1단계] 내용을 알아가는 자료 읽기

3. [2단계] 깊이 이해하는 질문 나누기

4. [3단계] 토론을 위한 논제 만들기

5. [4단계] 효과적인 주장을 위한 입론 쓰기

6. [5단계] 생각을 나누는 토론하기

7. [6단계] 토론을 마치고 글쓰기

(쉼표1 나의 독서추억, 왕자파스)

3장 경쟁하지 않고 함께 나누는 서울형토론

1. 서울형토론 모형의 개발

2. 서울형토론 모형의 특징

3. 서울형토론 모형의 절차

4. 서울형토론 지도 과정

5. 서울형토론 모형을 수업에 적용하기

6. 다양한 수업에 적용되는 서울형토론

4장 논리를 키우는 대립토론

1. 승패가 있는 대립토론

2. 대립토론의 원활한 진행 방법

3. 대립토론의 절차

4. 대립토론수업 진행 과정

5. 대립토론을 수업에 적용하기

(쉼표2 맛있는 토론 레시피)

5장 저학년 토론과 월드카페 토론

1. 저학년을 위한 토론수업

2. 열린 공간의 월드카페 토론

6장 ‘한 학기 한 권’ 깊이 읽고 토론까지

1. 《로봇다리 세진이》를 읽고 토론하기

2. 《마당을 나온 암탉》을 읽고 토론하기

3.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읽고 토론하기

4. 《너도 하늘말나리야》를 읽고 토론하기

5. 《내가 나인 것》을 읽고 토론하기

6.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을 읽고 토론하기

7. 《몽실 언니》를 읽고 토론하기

8. 《12살에 부자가 된 키라》를 읽고 토론하기

7장 토론과 함께하는 교과 수업

1. 국어 수업과 토론

2. 수학 수업과 토론

3. 과학 수업과 토론

4. 통합 학습과 토론

(쉼표3 내일신문에 실린 독서토론논술 수업)

8장 학급 경영과 함께하는 글쓰기와 독서

1. 글쓰기의 생활화

2. 독서의 생활화

9장 독서토론의 지도 코칭

1. 독서토론 지도에 관한 Q&A

2. 서울형토론수업에 대한 교사 체험담

3. 독서토론수업에 참여한 학부모 체험담

4. 독서토론수업에 대한 학생 체험담

부록 : 서울형토론 교수 · 학습 과정안

1. 도덕과 교수 · 학습 과정안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수 · 학습 과정안

3. 사회과 교수 · 학습 과정안

감사의 글

 

◆지은이

권정희

서울 반포초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 중이며, 지난 40여 년을 초등 교육과 ‘독서, 토론, 논술 지도’에 전념했다. 지금도 수업 현장을 지키며 많은 강의와 컨설팅, 수업 공개 등을 통해 일선 교사들에게 독서 토론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으며,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2014년에 서울시 교육청에서 개발한 ‘질문이 있는 서울형토론 모형’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에 ‘교실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독서토론’을 널리 알리며 ‘질문이 있는 교실과 수업 혁신’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서울교육연수원과 각 교육청, 여러 학교에서 독서 토론 논술 강의와 학부모 자녀 교육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 게시물은 미래지식님에 의해 2018-06-26 13:18:37 미래지식에서 복사 됨]